본문 바로가기
세계 이야기/세계 상식

프랑스 국기-Tricolore 가지고 있는 뜻과 의미

by 알고싶은 날개 2024. 8. 2.

세계 여러 나라의 국기 중 가장 유명한 국기 중 하나가 프랑스 국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도 많은 세계인들에게도 눈에 많이 익숙한 국기입니다. 프랑스 국기는 단순한 삼색기로 여길 수 있지만 많은 의미와 역사를 가지고 있는 깃발입니다.

프랑스 국기

프랑스 국기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랑스 국기의 의미

프랑스 깃발은 세로로 배열된 세 개의 동등한 크기의 직사각형 바(파랑, 흰색, 빨강)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지어로는 '트리콜로르(Tricolore)'라고 불립니다. 각 색상은 프랑스 혁명의 이상과 원칙을 상징합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국기 중 하나입니다.

색상의 의미

  • 파랑: 자유 (liberté)
  • 흰색: 평등 (égalité)
  • 빨강: 우애 (fraternité)

이 세 가지 색상은 프랑스 혁명에서 유래된 '자유, 평등, 우애'라는 슬로건을 상징합니다.

프랑스 국기의 역사적 사실

프랑스 국기의 색상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중세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합니다.

초기에는 파리의 상징 색상인 빨강과 파랑색이 사용되었는데요. 여기에 흰색은 부르봉 왕가를 상징하는 색으로, 나중에 추가되었습니다.

프랑스 깃발에는 프랑스 혁명의 정신이 들어있습니다.

혁명 전: 왕실의 깃발은 대부분 흰색 바탕에 왕가의 문장이 그려져 있었습니다.

혁명 기간: 프랑스 혁명이 시작된 1789년, 파리 시민들은 파랑과 빨강(파리의 전통 색상)을 자신들의 깃발로 사용했습니다. 혁명 초기에 라파예트 장군이 흰색을 중간에 추가하여 오늘날 알려진 트리콜로르 깃발을 만들었습니다.

 

이런 역사적 사실들을 거치고 난 후 공식적인 사용이 된 것은 1794년 2월 15일입니다. 이 날 프랑스 국민공회는 현재의 세 색깃발을 프랑스의 공식 국기로 채택했습니다.

프랑스 깃발 변천사

나폴레옹의 지배 기간 동안 트리콜로르 깃발의 형태는 여전히 유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황제의 문장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1814년과 1830년 사이에 부르봉 왕가가 잠시 돌아와 왕실의 흰색 깃발을 다시 사용했습니다.

1830년 혁명 후 루이 필리프 왕이 트리콜로르를 다시 국기로 채택했습니다. 그 이래로 현대 프랑스 국기는 변함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식 및 국가 행사에서 중요한 상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프랑스 국기

세계 여러 나라에 프랑스 혁명에 담겨있는 자유, 평등, 우애의 가치를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여겨집니다.

 

프랑스 국기는 그 자체로 프랑스 혁명과 그 이후의 변화를 반영하는 중요한 상징물이며, 오늘날에도 프랑스 국민과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상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국 오성홍기 국기에 있는 별의 의미

중국은 1949년 이래로 현재까지 오성홍기(五星紅旗)라고 불리는 빨간 배경에 노란 별이 5개 박혀 있는 국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국기에 있는 별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국가

saigoni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