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이야기/세계 상식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TOP 10

by 알고싶은 날개 2024. 9. 14.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들은 고대 문명과 함께 발전해왔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있는 도시들은 대부분 메소포타미아, 동부 지중해, 그리고 중동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TOP 10

세계 도처에는 아주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유구한 도시들이 많이 있으며, 심지어는 1만년도 더 된 것으로 판명난 도시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들은 현재까지도 존재하거나, 고고학적 증거가 당시의 번성함을 증명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역사적 근거를 바탕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최근 순으로 10곳을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세계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도시 10위

1. 베이루트 (Beirut), 레바논

베이루트는 고대 페니키아 문명의 중심지였으며, 약 5,000년 전부터 있어왔던 도시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오랜 세월 만큼이나 이곳에서 다양한 문명이 공존했던 기록이 있습니다.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초기 페니키아 문명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곳이 번영한 도시임이 입증되었습니다.

베이루트는 고대부터 이어져 현재까지도 지중해의 중요한 항구 도시로 기능을 하고 있는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아테네 (Athens), 그리스

그리스의 역사가 깊은 것은 다들 아는 사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대표하는 도시적 관점으로 아테네는 고대 그리스 문명의 중심지로, 철학, 정치, 예술 등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약 5,000년 전부터 있었던 도시인 아테네는 아크로폴리스와 같은 역사적 유적을 통해 그 고대 역사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문명, 특히 민주주의의 발상지로, 서양 문명에 큰 영향을 미친 도시입니다. 물론 현재에도 그리스의 수도로서 중심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아주 역사깊은 도시입니다.

 

3. 페이살리아 (Faiyum), 이집트

약 6,000년 전 존재한 도시로 알려져 있는 페이살리아입니다. 페이살리아는 고대 이집트 문명의 초기 도시 중 하나로, 나일강 유역에서 농업이 번성하면서 형성되었습니다.

이 도시는 이집트 중부의 농업 중심지로서 고대 이집트 문명 초기부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4. 뷔블로스 (Byblos), 레바논

뷔블로스는 지중해 연안의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약 7,000년 전)로, 고대 문명 중 하나인 페니키아 문명의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이곳의 이름은 그리스어로 책을 뜻하는 'biblion'의 어원이 되었으며, 고대 파피루스 무역의 중심지였습니다.

뷔블로스는 동부 지중해의 해상 무역을 주도하며, 페니키아와 이집트 사이의 무역로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5. 수사 (Susa), 이란

약 7,500년 전부터 번성했던 도시인 수사는 엘람 제국의 수도였으며, 이후 페르시아 제국의 주요 도시로 발전했습니다. 이곳은 고대 근동 문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수사는 페르시아 제국의 행정 수도 중 하나였으며, 여러 고대 왕조가 이곳을 통치했습니다.

6. 알레포 (Aleppo), 시리아

알레포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중요한 교차로였으며, 에블라 왕국의 일부로 시작되었습니다. 약 8,000년 전부터 도시로서의 기능을 수행한 지역이라고 하는데요.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이곳이 고대부터 사람이 살았던 곳임이 밝혀졌습니다.

알레포는 중요한 무역로와 군사적 요충지였으며, 그렇게 오래된 고대부터 현대까지도 시리아의 중요한 도시 중 하나입니다.

 

7. 플로브디프 (Plovdiv), 불가리아

 플로브디프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약 8,000년 전 형성되었던 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오래전부터 형성된 도시로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트라키아인, 마케도니아인, 로마인들이 차례로 이곳을 통치했습니다.

이 도시는 트라키아의 주요 중심지였으며, 고대부터 현재까지 중요한 상업 및 문화적 역할을 해왔습니다.

8. 지블레 (Jericho), 터키

튀르키예에 있는 고대 도시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도시입니다. 약 9,000년 전에 생겨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역사적 근거: 지블레는 고대 아나톨리아 지역의 중요한 도시였으며, 농업과 수공업의 중심지였습니다. 다양한 문명이 교차하는 곳으로, 고대 터키 지역에서 중요한 도시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오래된 도시이지만 고대에 도시의 기능으로서 지블레는 상업과 문화 교류의 중심지로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9. 여리고 (Jericho), 팔레스타인

팔레스타인에 위치한 여리고 도시는 약 9,000년 전부터 생겨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여리고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지속적인 거주 도시로,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이곳이 무려 신석기 시대부터 사람들이 살았던 곳임이 밝혀졌습니다. 여리고는 요르단강 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초기 농업과 무역의 중심지였습니다.

고대 성벽과 인공적으로 만든 주거지 터가 발견되었으며, 앞서 언급한대로 인류 초기의 신석기 시대 초기의 유적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10. 다마스쿠스 (Damascus), 시리아

다마스쿠스는 약 11,000년 전 (기원전 9,000년 경)에 존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 도시입니다.

현존하는 도시 중에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있는 도시입니다. 다마스쿠스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고대 도시이자 한 국가의 수도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당시 국가는 고대 아람 왕국이었다고 해요.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페르시아 등 다양한 고대 문명의 영향을 받은 도시입니다.

다마스쿠스는 고대부터 상업과 문화의 중심지로서 번성했으며, 오늘날 시리아의 수도로 남아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고대 이집트에서 미라를 만드는 과정

고대 문명 중 가장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명 중 하나가 이집트 문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집트 문명은 현재의 중동, 북아프리카 지역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나일강 유역을 기반으로 형성

saigoni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