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이야기/세계 상식

튀르키예 수도가 이스탄불이 아닌 이유

by 알고싶은 날개 2023. 2. 10.

튀르키예(터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도시는 이스탄불입니다. 이스탄불은 아주 오랜 역사를 가진 도시이기도 하고 현재도 튀르키예의 최대 도시인데요. 인접한 지역으로 볼 수 있는 유럽과 중동을 통틀어서도 가장 큰 도시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튀르키예의 수도가 이스탄불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튀르키예 국기

 

하지만 튀르키예의 수도는 '앙카라'입니다. 오늘은 수도가 앙카라로 된 이유와 관련된 세계 상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튀르키예의 수도가 이스탄불이 아닌 이유

현재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는 1923년 터키 공화국이 설립이 되면서 수도로 지정된 이래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를 단편적으로 설명하자면 옛 오스만 투르크 왕조의 세력을 떨쳐내고 새로운 정부로서 다시 시작하기 위한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이스탄불
오랜 역사의 도시 이스탄불

앞서 서두에 언급한대로 이스탄불은 아주 오래된 역사를 가진 도시인데요. 지리적으로 보았을 때도 유럽과 서아시아를 연결하는 길목에 위치해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지도

튀르키예 지도
이스탄불과 앙카라의 위치

과거 이스탄불은 동로마제국(옛 명칭 : 콘스탄티노폴리스), 오스만 투르크 제국을 거치면서도 수도로서의 역할을 했습니다. 때문에 터키 공화국이 설립되기 직전까지만 하더라도 과거부터 오랫동안 내려져 오던 세력의 중심 '술탄'이라고 불리는 군주가 통치를 했습니다.

 

이로 인해 이스탄불에는 술탄을 중심으로 한 오스만투르크 왕조의 세력이 강하게 펼쳐져 있었는데요. 이런 부분은 새로이 근대 국가인 터키를 설립하기 위해 옛 세력의 영향력이 미치기 때문에 구 세력을 떨쳐내고 아예 수도를 천도해서 새롭게 시작하는 의지가 반영 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스탄불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

수도인 앙카라는 이스탄불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인구는 대략 500만명이 넘는 수준이며 처음 수도로 정해지던 1923년에는 5만 명도 되지 않는 작은 편에 속했던 도시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스탄불이 역사가 오래된 도시라고는 하지만 앙카라 역시 기원전 2000년 전부터 사람들이 정착해서 거주를 했던 마찬가지로 오래된 도시로 볼 수 있습니다.

수도 앙카라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

또한 이스탄불은 튀르키예의 서쪽으로 치우친 반면, 앙카라는 상대적으로 튀르키예 땅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교통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흔히 들어본 앙고라염소, 앙고라토끼, 앙고라 고양이가 이 앙카라 지역에서 나온 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튀르키예(터키)가 형제의 나라인 이유

튀르키예(터키)와 한국이 형제의 나라라고 부르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는데요. 세계에서 가장 큰 대륙인 아시아의 서쪽 끝에 있는 나라 터키, 동쪽 끝에 위치해 있는 대한민국@ 이렇게 멀리 있는

saigoni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