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이야기

호주 인구수별 15대 도시 _ 호주의 행정구역 분류

by 알고싶은 날개 2023. 10. 4.

호주의 인구가 많은 도시별 15개 순위를 알아보고 호주의 행정구역은 어떻게 분류가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주는 남반구에 위치한 대표적인 국가이기도 한데요. 호주는 한국인들이 유학을 위해, 워킹홀리 등 일과 여행을 위해서도 많이 방문하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호주에는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도시가 큰지에 대해 미리 알아두는 것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호주 인구수별 15대 도시

참고로 호주의 대부분의 인구와 도시들은 해안을 따라 위치해 있고 내륙 지역에는 인구가 거의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인구 밀도가 적습니다. 호주의 중심부에는 큰 사막이 펼쳐져 있기 때문에 사람이 살기에는 적합하지가 않기 때문이에요. 그 중에서도 호주 남동부에 위치한 도시들에 많은 인구가 있습니다. 이런 자연환경 요인으로 인해 호주는 도시화가 진행된 수준이 세계에서 가장 도시화가 심한 나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호주의 전체 인구는 약 2570만명 정도로 넓은 영토에 비하면 인구가 적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호주의 15대 도시(인구순)

호주의 인구 순으로 15개의 큰도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Sydney(시드니) 약 523만명
Melbourne(맬버른) 약 500만명
Brisbane(브리즈번) 약 246만명
Perth(퍼스) 약 198만명
Adelaide(애들레이드) 약 130만명
Gold Coast(골드코스트) 약 54만명
New Castle(뉴캐슬) 약 32만명
Canberra(캔버라) 약 39만명
Sunshine Coast(선샤인코스트) 약 31만명
Wollongong(울런공) 약 29만명
Geelong(질롱) 약 25만명
Hobart(호바트) 약 20만명
Townsville(타운즈빌) 약 18만명
Cairns(캐언즈) 약 15만명
Darwin(다윈) 약 12만명

호주의 도시 지도
출처 : WorldAtlas.com

위 지도를 보면 대부분의 도시가 해안선을 따라 나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된 대부분의 도시가 동남부의 해안선을 따라 위치해 있다는 것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동남부 외 지역의 대표적으로 사람이 많은 도시는 남서부의 가장 큰 도시인 퍼스와 북부에 위치한 다윈,  캐언즈 정도가 있습니다. 

 

호주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는 시드니로 호주의 최대 도시 입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호주의 수도가 시드니가 아닐까 오해를 하기도 하지만, 호주의 수도는 캔버라입니다. 시드니는 호주의 경제 중심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2000년에 올림픽을 개최했던 이력이 있는 도시이며 당시에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억되는 랜드마크인 오페라 하우스는 시드니는 몰라도 이 형태의 건물은 아마 아실 것 같아요.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

오페라 하우스는 현재는 관광지로서 수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다음으로 맬버른 역시 큰 도시인데요. 시드니와 마찬가지로 동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인구가 4번째로 많은 도시인 퍼스는 다른 도시들과는 달리, 남서부에 위치해 있는 도시로 남동부에 있지 않는 도시 중 가장 큰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주의 행정구역 분류

호주의 행정구역은 넓은 영토에 비하면 굉장히 단순하게 분류되어있습니다. 사람이 그만큼 적기 때문이기도 할텐데요.

6개의 주와 2개의 준주(Territory)로 분류가 됩니다. 그 아래에는 700개 이상의 지방자치정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호주 행정구역 분류

위 지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어요.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호주의 주

  • 뉴사우스웨일스 주(NSW)
  • 빅토리아 주(VIC)
  • 퀸즐랜드 주(QLD)
  •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주(SA)
  • 타즈매니아 주(Tasmania)
  •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 주(WA)

가장 큰 주로는 동남부에 위치한 뉴 사우스 웨일스 주가 가장 많은 사람이 거주하는 주입니다. 호주 인구의 3분의 1 이상이 이 지역에서 거주를 하고 있다고 해요. 사우스 웨일스 주의 주도는 시드니입니다.

그 아래에 상대적으로 작게 빅토리아 주가 있는데요. 크기는 가장 작지만 인구는 두번째로 많은 주입니다. 주도는 멜버른으로 같은 동남부에 위치에 있는 사우스 웨일스 주와 붙어있어요. 작다고 표현했지만 22만 제곱키로 이상으로 대한민국 영토보다 두 배 이상 더 큽니다.

퀸즐랜드 주의 주도는 브리즈번으로 남반구에 위치한 호주의 특성상 다른 지역들보다 온화한 기후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 외의 지역은 황량한 사막이 있는 지역이 많습니다.

 

호주의 준주(테리토리)

  • 노던 준주(Northern Territory, NT)
  • 오스트레일리아 수도 준주(Australian Capital Territory, ACT)

호주의 수도 캔버라가 있는 특별 구역으로 오스트레일리아 수도 준주가 있습니다. 인구는 많은 편은 아니지만, 호주의 정치 그리고 행정의 중심지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세계 가장 큰 섬나라의 크기 순위

지구상에는 다양한 국가들이 있고 그 중에는 섬으로만 이루어진 국가들이 있는데요. 보통 섬나라와 대륙을 구분하는 기준은 덴마크의 자치령인 그린란드라고 합니다. 그린란드보다 크면 대륙,

saigonia.tistory.com

 

 

그린란드는 어느 나라 땅일까?

그린란드는 한반도 10배에 달하는 넓은 영토에 북미 지역에 위치한 섬인데요. 국제적으로 그린란드는 공식적인 국가로 인정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란드는 어느 나라 땅인지에 대해 모르는

saigoni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