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베트남 정보

베트남 전통 의상 _ 아오자이

by 알고싶은 날개 2022. 3. 24.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통 의상 아오자이와 논라

베트남 현지에 돌아다녀 보시면 아오자이라 불리는 예쁜 베트남 전통의상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은 54개 민족과 거의 4,000년의 역사를 가진,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다민족 국가입니다. 전통 의상에서 다양성과 독특성 부분에서 훌륭한 문화를 구축했습니다 . 나라별로 전통 의상을 보면 그 지역 사람들의 아름다움, 우아함 및 특성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습니다. 베트남 전통 ​​의상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세계 여러 문화의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이 글을 보시면 베트남 여행을 하실 때 좀 더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베트남 전통 의상 _ 아오자이
우리 나라에서 한복 입는 것과 비교하면 아오자이는 상대적으로 더 일상적으로 입는 경향이 있습니다.

1. 아오자이 'AO DAI' (베트남 롱 드레스)
아오자이는 베트남 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통 의상이기 때문에 베트남내에서도 그리고 세계에서도 유명하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 같습니다. "Ao Dai"라는 단어는 원래 18세기 Nguyen 왕조동안 Hue의 초대 Nguyen 군주가 베트남 사람들이 입고 다니는 옷이 중국인이 입는 의상과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인식했을 때 사용되었습니다. 다시 부하들에게 다른 나라와 구별하기 위해 베트남 자신들만의 의상을 만들도록 명령했습니다. 물론 독립국의 왕으로서 지위를 얻기 위한 행동이기도 하죠. 그만큼 오래된 옷이라는 말씀을 하려고 이렇게... 역사 이야기도 꺼내어봤습니다.

베트남에서는 D를 ㅈ으로 발음하기 때문에 아오 자이라고 읽는 것이 맞습니다. 현지어를 번역해보면 [Ao - 옷], [Dai - 긴] 긴 옷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베트남 전통 의상 _ 아오자이
하얀색 뿐만 아니라 하늘색 분홍색 등 파스텔 계열의 색상인 아오자이가 많습니다

이 후 오랜 시간에 걸쳐 아오자이 'Ao Dai' 는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아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프랑스 식민 시대에 Cat Tuong 또는 Le Mur라는 프랑스 교육을 받은 예술가가 이 의상 디자인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이러한 노력로 인해 서양식 드레스 스타일을 베트남의 전통적인 아오자이와 결합하여 훨씬 더 몸에 잘 맞고 요즘의 형태로 거듭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의 기간동안 아오자이는 베트남의 현대의 민족 의상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게됩니다. 아오자이는 허리 부분부터 앞 뒤 양쪽으로 갈라지게 됩니다. 몸에 딱 붙는 옷이기도 하고... 입고 있는 모습을 실제로 보면 보기 좋습니다.

오늘날 베트남인들도 우리처럼 서양식 옷과 같은 정장. 드레스를 입는 것에도 익숙하지만, 전통적인 아오자이는 여전히 베트남 문화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상징이며 결혼식이나 새해 축하와 같은 공식적인 행사에 매우 인기있는 의복으로 남아 있습니다. 실제로도 현지에 여행을 가서 돌아다니다 보면 아오자이 전통의상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졸업식이나 교내행사가 있는 날이면 거리에서 아오자이를 입고 다니는 학생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 전통 의상 _ 아오자이베트남 전통 의상 _ 아오자이


이에 반해 남성의 경우 아오자이 착용 규칙이 여성만큼 엄격하지 않습니다. 남성의 경우 가끔 특별한 행사를 할 때 입기는 하지만 여성에 비해서는 훨씬 덜 대중적입니다.


2. 논라 'NON LA' (원뿔형 야자잎 모자)
논라(베트남 원뿔형 야자잎 모자)는 베트남 여성 의상의 일부입니다. 베트남을 여행하는 동안 길을 따라 걷다 보면 현지 여성들이 논라를 쓰고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이 원뿔형 모자는 베트남과 같은 열대 국가에서 매우 편리하며 특히 시골에서 유용합니다. 햇빛을 막아주는 것뿐만 아니라 비가 올 때도 우산과 같은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실제로 써보면 크게 불편하지도 않고 상당히 실용적인 모자라고 느껴집니다. 길거리 노점상을 운영하는 사람들이나 시장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은 이 모자를 많이들 쓰고 다니는 것 같아요.

베트남 전통 의상 _ 아오자이

논라 역시 단어를 분석해보면 정말 단순합니다. [Non - 모자], [La - 잎] 잎모자 즉, 잎으로 만든 모자라는 뜻인죠. 논라(Non La)는 베트남의 논밭의 농부들에게 일상의 필수품이기도 합니다. 모자 안쪽에 부드러운 끈이 부착되어 있어 모자를 머리에 단단히 고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념품으로 구입하기에도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Ao ba ba 의상. 아오자이와 비슷하지만 상의가 더 짧은 느낌이다.

이 외에도 'AO TU THAN', 'AO BA BA' 등등 수 많은 지역별로 다양한 민족들의 고유한 스타일을 가진 고유 의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베트남에는 소수민족들도 정말 많이 있거든요. 그런 지역별로 각자의 전통 의상이 있습니다. 이건 주제와는 다른 내용이지만 참고로 베트남 사람들은 주민등록증을 보면 어느 민족인지가 표기되어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민족 부족 의상이 고유한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은 매우 다채로운 편입니다.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든 전통 의상 아오자이


마무리
베트남 전통 ​​의상 은 서구 패션 트렌드의 영향을 받아 보다 현대적이고 편리한 의복 스타일로 대체되었지만 전통적인 매력과 주요 특징은 여전히 ​​​​보존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독특한 복장 스타일과 문화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더운 나라답게 얇은 의상이 많고 몸매를 부각시키기에도 좋은 의상이 많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한복공정을 하는 것처럼 아오자이 역시 중국의 지역 의상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이에 베트남 사람들은 크게 반발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점을 보면 자신들의 전통의상에 인식이 확실하게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