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이야기/이슈와 이슈

핀란드, 스웨덴 나토 가입 _ 나토 확대

by 알고싶은 날개 2022. 7. 16.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오랜 기간 중립국의 위치를 고수해오던 핀란드와 스웨덴도 나토 가입에 서명을 했다고 합니다. 핀란드와 스웨덴도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켜보면서 나토 가입을 해야겠다고 생각을 한 것 같은데요.

 

나토의 확대가 왜 크게 중요하냐면 미국을 중심으로 한 나토에는 이런 헌장이 있다고 합니다. '한 회원국이 공격받으면 전체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고 공동 방어에 나선다'고 약속을 하기 때문에 완전 군사적으로도 동맹을 맺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나토 30개 회원국 정상들은 이미 지난 30일 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스웨덴과 핀란드, 두 국가의 가입을 승인을 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모든 국가의 비준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입 최종 완료까지는 1년 내외의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하네요.

나토의 주요 회원국 중 하나인 터키는 스웨덴과 핀란드 두 국가가 자국 안보를 위협하는 쿠르드노동자당(PKK)의 활동을 용인하고, 터키에 무기 금수조치를 취했다는 등등의 이유로 두 국가의 나토 가입을 반대해었다고 합니다. 터키도 나토에 가입되어있는 국가인지 이번에 알게 되었네요. 그러나 터키 - 스웨덴·핀란드와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되면서 국가간 원만하게 해결을 한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터키도 반대 입장을 철회했다.

러시아가 그렇게 싫어하는 나토가 점점 확대가 되어가면서 유럽지역에 신 냉전의 기류가 더 지속이 될 것 같네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