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베트남 정보

베트남 5대 도시 알아보기

by 알고싶은 날개 2023. 2. 28.

베트남은 약 인구 1억 명에 가까운 인구가 거주하는 나라인데요. 아마 향후 5년 내로 1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베트남에 있는 규모가 큰 5대 도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현지에 거주하면서 봤던 지역 사람들에 대한... 느낌도 한 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5대 도시

호치민 약 890만
하노이 약 780만
하이퐁 약 200만
껀터 약 128만
다낭 약 115만

알려진 인구는 이렇지만, 베트남도 도시화가 굉장히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나라입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도 무작정 상경과 같이 서울로 아무것도 없이 이동을 한 사람이 있었듯 베트남도 현재 그렇습니다. 다만, 한국처럼 인구 통계가 잘 이루어지지가 않기 때문에 아마 실제 거주하는 인구는 이것보다 훨씬 많을 거예요.

 

 

호치민과 같은 대도시에 월세를 얻어 실제로는 도시에서 살면서도 주소지는 시골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아요. 한국처럼 일일이 매번 변경해서 정부에서 파악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아직은 안됩니다.

 

호치민(Hồ Chí Minh) - 인구: 890만

베트남에서 가장 큰 도시는 호치민(Hồ Chí Minh)입니다. 사이공(Sài Gòn)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베트남의 수도는 아닙니다만 경제 수도라고 일컫기도 하는 도시죠. 베트남 남부에 위치해 있으며 베트남 경제의 중심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호치민 이라는 도시의 이름이 베트남의 국민적인 영웅 '호치민'에서 따온 도시인만큼 의미가 있는 도시입니다.

호치민(Hồ Chí Minh)
현대적인 느낌이 강한 호치민

베트남의 전통적인 모습보다는 번화한 거리, 활기찬 밤문화, 국제적인 도시로서의 의미가 더 있는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도시 명소로 전쟁 박물관, 노트르담 대성당, 벤탄 시장 등이 있습니다.


하노이(Hà Nội) - 인구: 780만

하노이(Hà Nội)는 베트남의 공식적인 수도입니다. 호찌민과는 반대로 북부 지역에 있는 가장 큰 도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지인들에게 하노이에 대해 물어보면 천년의 도시라고 말을 할 만큼 역사가 깊은 도시입니다.

하노이(Hà Nội)
전통적인 느낌이 더 남아있는 하노이

남부의 제일 큰 도시 호치민과는 분위기가 사뭇 다른데요. 하노이는 호치민에 비해 좀 더 전통적이고 오래된 베트남의 모습을 더 볼 수가 있습니다.

 

호치민과 하노이 둘 다 큰 도시입니다. 양 쪽 출신의 현지인들과 대화를 해보면 약간은... 라이벌 구도가 있는 것 같은 느낌도 받았습니다.


하이퐁(Hải Phòng) - 인구: 200만

하이퐁(Hải Phòng)은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해안 도시로 인구는 약 200만 명입니다. 하이퐁 안에는 하롱이라고 하는 지역에 하롱베이가 가장 유명한 관광지가 아닐까 싶은데요. 하롱베이는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는 저 역시도 방문해 보고 참 색다르게 느껴지는 그런 자연환경이 신기한 곳이었습니다.

하이퐁(Hải Phòng)
자연환경이 정말 멋진 하이퐁

사실 베트남에 오래 거주하다 보면 베트남 도시가 거기서 거기라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하이퐁 갔던 기억은 계속 남습니다. 베트남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하롱베이는 꼭 한 번 방문해 보시길 바라요. 왜 세계 자연 유산으로 지정된 곳인지 알 것도 같아요.

 

 

껀터(Cần Thơ) - 인구: 128만

다른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국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는 않은 도시인데요. 껀터(Cần Thơ)는 관광지로 개발이 덜 되어서 그렇지 않을까 싶어요. 하지만 호치민 거주하는 분들은 껀터에 대해 많이 들어보고 실제로 가본 사람도 많습니다.

껀터(Cần Thơ)
남부에 큰 도시 껀터

껀터는 호치민에 가까운 남부지방에 위치한 도시로 호치민에 있으면 껀터 출신 사람들을 유독 많이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베트남 전국 각지에서 호치민으로 상경하기도 하지만 주변에서는 껀터 출신을 많이 본 것 같네요.

 

껀터는 현지에서는 미녀들이 많은 도시로 유명합니다.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껀터 출신이라면 다들 그렇게 말하더라고요.

베트남 미녀 = 껀터 출신...?

다낭(Đà Nẵng) - 인구: 115만

다낭(Đà Nẵng)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해외 도시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다낭은 베트남 중부에 위치한 해안 도시로 인구는 약 115만 명입니다. 이 도시는 사실상 관광도시로 관광에 특화되어 있는 도시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때문에 이전에 코로나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의 유입이 불가했을 때 가장 많은 타격을 입었던 도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낭(Đà Nẵng)
중부지역 최대도시 다낭

다낭의 해변은 아름답기로 유명하고 관광객이 하도 많이 방문하다 보니 정석적인 관광 코스가 정해져 있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베트남 여행이 처음이시라면 다낭 방문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인기 있는 명소로는 오행산, 드래곤 브릿지가 있습니다.

 

참고로 베트남 남부 / 북부가 말투와 억양이 다르고 사용하는 단어도 약간씩의 차이가 있다는 점은 잘 알려진 사실인데요. 중부 지방 사람도 그들만의 특유의 발음이 있습니다.

 

호치민에 거주를 하다 보면 현지인들이 하는 말 중에 억양이 귀에 딱! 꽂히는 그런 말투가 있는데 하노이 출신 사람들도 그렇지만 중부지역에서 온 현지인들 역시 많이 다르더라고요.

오늘은 이렇게 베트남 5대 도시를 알아봤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글로 만나도록 할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개인적으로 느끼는 베트남 사회 흡연 문화

세계에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담배를 태우는 것이 불법은 아닌데요. 추세는 흡연을 지양하는 쪽으로 점점 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흡연을 하는 개인으로 베트남에서는 담배를 태우면서 살아가

saigoni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