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베트남 정보

베트남 유심 _ 베트남 통신비

by 알고싶은 날개 2022. 4. 3.

오늘은 베트남 유심칩에 대해 말씀드려볼까합니다. 해외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에게는 거의 첫 번째로 생각하게 되는게 유심이 아닐까싶습니다. 한국폰으로 로밍해서 사용하셔도 괜찮지만 해외 요금에 부담을 느끼실 경우 현지에서 구입하시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베트남은 전체적으로 물가가 정말 저렴하죠. 물론 통신비나 유심 역시 상당히 저렴합니다.

0123
다양한 유심 판매처

유심 구입처.
베트남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유심칩 판매처가 아닐까 싶습니다. 공항에서 판매하는 유심을 구입하셔도 좋고 길에 돌아다니다 보면 SIM the 이라고 입간판에 적혀있거나 핸드폰 매장, 편의점에서도 유심칩을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길거리에서도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여행 기간 내내 쓰시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 거에요. 한국에서 유심칩을 구입해서 오시는 분들도 계시던데요. 개인적으로 그 방법은 별로인 것 같아요. 처음 베트남에 올 때 한국에서 구입해서 왔는데 뭐 이런 저런 연결을 하라고 적혀있더라구요. 그리고 무엇보다 안됐었습니다.. 그런 것 보다는 그냥 현지 판매처에서 바로 연결해달라고 해서 잘 되는지 확인하는게 편하고 좋더라구요.

유심 가격.
가게마다 다르지만 가격은 한화 5천원~1만원이면 한달치 통신 요금 포함해서 심카드까지 구입이 가능합니다. 유심을 연결할 때 여권 보여달라고 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는데요. 여권을 안 보여주는 경우, 베트남 유심 어플로 들어가보니 알 수 없는 베트남 사람 이름이 있더라구요. 베트남에서 유심에 대해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유심 구입이 아주 간단하고 개통도 정말 단순합니다. 개통할 때 직원이 여권을 보여달라고하면 보여주세요. 직원이 알아서 다 해줍니다.

01234


베트남 통신비.
베트남 통신비는 정말 저렴합니다. 대부분 한달 5천원이면 기본적인 요금제에 가입해서 충분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대체로 선불 요금을 사용하구요. 편의점에서 통신비를 결제하고 영수증을 주는데, 이 영수증에 적힌 일련번호를 기입하면 통신비 충전이 됩니다. 저는 선불로 일년치를 결제해서 데이터 하루에 5기가씩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1년치를 결제하니까 한국돈으로 대략 3만원이면 사용이 가능하더라구요. 매달 귀찮게 충전할 필요도 없이 일년치를 결제하면 더욱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3만원이면... 한달에 약 2,500원 꼴이네요. 엄청 저렴하죠.

0123

베트남 통신품질.
인터넷 연결 속도나 그런 건 확실히 한국에 비하면 베트남이 안좋습니다. 한국은 인터넷이 정말 빠르죠. 가끔 정말 단체로 먹통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때 항상 베트남 현지인들이 해저 케이블을 상어가 깨물어서 끊어졌다. 이런 이상한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해저 케이블이 상어가 물어서 그렇게 쉽게 끊어질 수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너무 많은 사용량을 감당하지 못하는 현지 통신 상황이 문제가 아닐까.. 그렇게 생각이 듭니다. 어쨋든 이런 특이한 경우가 아닌 한, 사실 민감하지 않은 분들은 스마트 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통화도 잘 되구요. 저 역시 사용하면서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베트남에도 도시의 대부분 건물이나 식당, 카페에서 와이파이를 제공하니 연락안되서 힘든 경우는 없으실 거에요.

통신사 선택.
베트남에는 Viettel, Vinaphone, Mobifone, Vietnam mobile 등등이 대표적인 통신사입니다. 몇 년 간 이것저것 사용해본 결과 Mobifone 보다는 가능하시다면, Viettel이나 Vinaphone이 품질이 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모비폰은 조금 답답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012
베트남 대표적인 핸드폰 매장 thegioididong(테져이돔)

핸드폰 구입.
베트남에서는 대부분 유심칩이 두 개 들어가는 핸드폰입니다. 중국에서 핸드폰을 대행 구매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해외에는 유심이 두 개가 들어가는 전화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핸드폰을 구입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유심 두개 넣어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용도, 업무적인 용도 두가지 모두 하나의 폰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유심이 두 개가 들어가기 때문에 하나씩 다른 번호로 넣어두고 사용하기 좋습니다. 당연히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 등등 SNS들도 두 개씩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핸드폰 가격은 한국이랑 거의 비슷하더라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