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베트남 정보

베트남 공휴일 2022

by 알고싶은 날개 2022. 7.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베트남의 공휴일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각 공휴일의 날짜와 베트남의 공휴일의 문화에 대해 한 번 말씀드려볼게요.

2022년 공식 공휴일 일정
설날: 1월 1일(토요일) ~ 1월 3일(월요일)
Tet Holiday(한국에서 부르는 구정 시기 입니다.) : 1월 29일(토요일) – 2월 6일(일요일) - 베트남 가장 큰 공휴일
1월 31일(월요일)은 Tet Eve(베트남 설날).
2월 1일(화요일)은 Tet Nguyen Dan(베트남 설날).


훙왕 기념일: 4월 10일(일요일) ~ 4월 11일(월요일) 훙왕(Hung Kings)은 국가의 전통적인 창시자이며, 정확하게는 음력3월 10일입니다. 베트남도 음력을 사용합니다.
광복절/통일기념일 : 4월 30일(토) ~ 5월 2일(월) 
국제 노동절(대체): 5월 3일(화요일)
국경일: 9월 1일(목요일) ~ 9월 2일(금요일)

 

베트남의 공휴일은 기본적으로 베트남 노동 보훈사회부(MoLISA)에서 관리를 해요. 베트남에서는 공휴일이 주말(토요일 또는 일요일)인 경우 다음 월요일은 유급 휴일로 간주됩니다. 한국의 대체 공휴일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공휴일일 것 같은데 아닌 그런 날, 다시 말해 기념일로 쳐서 사람들이 다 인지하고 있지만 휴일이 아닌 그런 날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3가지인데요. 공식적으로 공휴일은 아니지만 기념일은 공산당 창당 기념일, 호치민 주석 생일, 크리스마스입니다. 베트남은 크리스마스에 안쉬어요...


그리고 Tet(한국의 구정 설날)은 베트남의 새해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휴일입니다. 베트남의 설날의 경우 최근 코로나로 인해 시골로 내려가지는 않았었지만 아직도 베트남에서는 설날에 민족대이동이 일어납니다. 다 고향으로 바리바리 짐싸들고 내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오토바이로도 많이 내려가구요. 설날이 되면 수많은 오토바이들이 도시를 빠져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뗏 시기에 호치민 혹은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로 여행을 가게 될 경우 대부분의 식당, 가게들이 문을 닫기 때문에 그렇게 추천드리는 여행 시기는 아닙니다. 또한 베트남 현지인들도 다들 시골로 내려가있기 때문에 별로 사람구경도 많이 못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설날에 하는 베트남 도시로의 여행은 별로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올해 설날에는 코로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시골로 내려가지 않았고, 그래서 평소와 별 다를 바 없이 지나갔습니다.

한국의 떡국처럼 설날을 상징하는 반쯩(Bánh chưng)

오늘은 베트남의 공휴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참고하시어 베트남 여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