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베트남어 공부

베트남어 입력 설정하는 방법 _ 베트남 글자 타자치는 법

by 알고싶은 날개 2022. 7.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베트남 글자. 성조 타자 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어도 기본적으로 알파벳을 이용하기 때문에 자음은 영어를 입력하는 것과 똑같은데요 다만 모음에서 영어로 입력할 수 없는 글자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어로 안녕하세요 할 때 xin chào 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à 이런 글자는 베트남어 입력기가 필요합니다. 물론 xin chao 이렇게 영어 자판으로만 입력하더라도 의사소통하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만, 공적인 업무나 중요한 대화를 할 때는 좀 더 신경을 쓰는게 좋겠죠.

PC 베트남어 설정 방법

핸드폰 베트남어 설정 방법

베트남어 글자 입력하는 방법


PC 설정 방법
컴퓨터로 베트남어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vietnamese unikey'를 검색하셔서 다운 받아주셔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위에 보이는 링크로 가셔서 다운을 받고 설치를 하신 후

동의한다는 뜻인 Đóng 을 클릭해줍니다.

베트남어 입력하는 방법 PC _ 핸드폰 베트남어 입력베트남어 입력하는 방법 PC _ 핸드폰 베트남어 입력

그리고 윈도우 화면 우측 하단에 상향 화살표를 클릭해서 유니키 프로그램이 E 로 되있는 걸 클릭해서 V로 바꿔주시면 이제 베트남어를 컴퓨터로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핸드폰 설정 방법
핸드폰으로 베트남어를 쓰기 위해서는 구글 키보드(Gboard)를 사용하시면 간단하게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어 입력하는 방법 PC _ 핸드폰 베트남어 설정하는 방법베트남어 입력하는 방법 PC _ 핸드폰 베트남어 설정하는 방법베트남어 입력하는 방법 PC _ 핸드폰 베트남어 설정하는 방법

설정 - 일반 - 기본 키보드 및 추가 키보드 설정 - 기본 키보드를 Gboard로 설정을 해주시구요. Gboard를 켜줍니다.

베트남어 입력하는 방법 PC _ 핸드폰 베트남어 설정하는 방법베트남어 입력하는 방법 PC _ 핸드폰 베트남어 설정하는 방법베트남어 입력하는 방법 PC _ 핸드폰 베트남어 설정하는 방법

그리고 Gboard를 들어가셔서 맨 위 언어 선택 - 맨 아래 키보드 추가

베트남어 입력하는 방법 PC _ 핸드폰 베트남어 설정하는 방법베트남어 입력하는 방법 PC _ 핸드폰 베트남어 설정하는 방법

그리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QWERTY 자판 선택. 이렇게 설정을 하고 나면 베트남어 입력 세팅이 끝이 납니다.

베트남어 특이한 글자 입력하는 방법(베트남어 성조 쓰는 방법)

베트남어가 알파벳을 기반으로 하지만 영어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그런 글자들... à ư ơ 이런 글자들이 있는데요. 그러면 이런 글자들을 어떻게 입력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â a 두 번 타이핑
ă a 타이핑 후 w 타이핑
ư u 타이핑 후 w 타이핑
ơ o 타이핑 후 w 타이핑
ê e 두 번 타이핑
ô o 두 번 타이핑
Đ đ D 두번 타이핑

그리고 이러한 글자에 성조를 입히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a를 기준으로 작성해볼게요

à 내려가는 성조 a 이후 f
á 올라가는 성조 a 이후 s
끊어지는 성조 a 이후 j
ã 꺽는 성조 a 이후 x
물음표(?)같은 성조 a 이후 r

이렇게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a 로 들었지만 다음 모음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원리입니다.

다른 예 è => e 이후 f 입력. 원리만 알고나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이렇게 성조나 다른 특이한 글자들은 그냥 영어자판으로 성조없이 입력해도 현지인들과 대화는 가능은 합니다만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베트남 사람과 대화를 한다면 한 번 시간내어 설정하고 공부해두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이렇게 베트남어 설정,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글로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