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베트남어 공부

베트남 여행 회화 _ 베트남어 기본 문구

by 알고싶은 날개 2022. 4. 6.

베트남 여행 회화 _ 베트남어 기본 문구

베트남 여행을 앞두고 있는 분들에게 회화 표현으로 베트남어를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인사말

안녕하세요. Xin chào[신짜오] 혹은 Chào[짜오] (좀 더 친근한 사이)
헤어질 때. Tạm biệt [땀 비엣]

 

 

 

2. 기본적인 회화 표현

네(긍정 표현) : Dạ. 혹은 Vâng. <= 요건 그런데 존대말입니다. 그냥 OKAY! 하시면 다 알아들어요. 혹은 편한 사이에는 한국말로 그냥 응 하면 됩니다. 베트남어로 ừ [으] 라고 하는 한국말의 응과 같은 단어가 있는데 비슷해서 그냥 응. 하시면 다 알아듣더라구요.

아니요(부정): Không. [콤]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물론 NO!하셔도 다 알아듣습니다. 존대 표현으로는 Dạ. Không. [쟈 콤]이라고 합니다. 네아니요...? 헷갈릴 수도 있지만 이렇게 붙어서 [쟈. 콤.] 이러면 '아니오' 라는 말입니다. 이거 때문에 오해가 생길 수도 있어요.

베트남 여행 회화 _ 베트남어 기본 문구

실례합니다. : Xin lỗi [씬 로이] 미안해라고 할 때도 씬로이를 사용합니다.

고마워요 : Cảm ơn [깜 언]

이거 얼마에요? : Cái này bao nhiêu? [까이 나이 바오 니유?] 혹은 bao nhiêu? [바오 니유?] 얼마? 이렇게 해도 됩니다.

깍아주세요 : Giảm giá được không? [쟘 쟈 드억 콤?]

계산할게요 : Tính tiền [띤 띠엔]

좋아! : Tốt [똣]
싫어. : Xấu [써우]

베트남 여행 회화 _ 베트남어 기본 문구

 

 

인칭 표현(상대를 부르거나 나를 칭할 때)

 

나 : Tôi [또이] 처음 만날 때 나를 Tôi [또이]라고 부르는데요, 상대와 관계가 가까워지면 보통 상대방이 나를 부르는 표현으로 부르면 됩니다. 한국말로 하자면 누군가 나에게 오빠라고 부른다면 '오빠는 ~~하다.' 이렇게 말을 하면됩니다. 상대에 따라 나를 칭하는 주어가 변해요. 베트남어는 한국말과는 다르게 주어를 많이 쓰는 편입니다. 반대로 나를 동생이라고 부르는 경우 본인의 주어는 '동생은 ~~하다.' 이렇게 됩니다.ㅎㅎ
너 : Bạn [반] 친구입니다. 동남아가 그런건지 베트남이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나이 차이의 개념보다는 친구 관계 같은 걸 의미하는 것 같아요.

 

동생 : Em [엠] 성별에 관계없이 나보다 어린 사람을 부를 때 쓰는 말입니다.
언니, 누나 : Chị [찌] 
오빠, 형 : Anh 남부 지역에서는 [안] 북부 지역에는 [아잉]이라고 합니다. 발음이 아주 약간 다릅니다.

 

베트남 여행 회화 _ 베트남어 기본 문구

저기요~! Em ỗi [엠 어이] 보통 식당에서 엠 어이~! 하면 직원을 부르는 말입니다. Em은 나보다 어린 사람을 부르는 말인데요, 가끔 나이가 많은 직원이나 사장 불러야 하는 경우도 생기겠죠. 이럴경우 남자에게는 Anh ỗi[안 어이] 여자에게는 Chị ỗi[찌 어이]라고 부르면 됩니다.

 

 

 

베트남어 숫자

1 Một [못]
2 Hai [하이]
3 ba [바]
4 Bốn [본]
5 năm [남]
6 Sáu [싸우]
7 Bảy [바이]
8 Tám [땀]
9 Chín [찐]
10 Mười [므이]

베트남 여행 회화 _ 베트남어 기본 문구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즈 표현 단어

Lớn [런]
작은 Nhỏ [녀]
중간 Vừa [브어]
It hơn [읏 헌]
hơn [헌]

 

이외에... 예쁘다는 표현


넌 너무 예쁘다 : Bạn rất đẹp 이 때 Bạn 이 아니라 상대방을 부르는 호칭을 넣어서 부르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나보다 어린 사람에게 예쁘다고 할 때는 Em rất đẹp 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넌 너무 잘 생겼다. : Bạn rất đẹp trai. đẹp[뎁]이라고 하면 보통 여자에게 예쁘다가 됩니다. đẹp trai[뎁 짜이]라고 하면 남자에게 잘 생겼다가 됩니다.

 

베트남 여행 회화 _ 베트남어 기본 문구

다음에 더 유용한 글로 만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호치민 짝퉁 시장 벤탄시장 사이공스퀘어 _ 호치민 여행

해외 여행이 모두 그렇듯 현지의 시장을 방문해 보는 것도 정말 큰 재미죠. 특히나, 호치민을 방문해보시면 유명한 관광 명소로 짝퉁 시장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곳이 사이공스퀘어, 벤탄

saigoni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