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베트남 정보

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

by 알고싶은 날개 2022. 7. 22.

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

베트남 사람들은 어떤 메신져를 사용할까요. 한국에는 카카오톡이 있다고 한다면 베트남에는 ZALO 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zalo를 이용하고 일상적으로 한국의 카톡과 같은 의미를 같는데요. 물론 베트남 현지인들도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한국 사람과 왕래가 있거나 한 경우 사용하지 완전 현지인은 카카오톡에 대해 잘 모르더라구요. 페이스북 메신져나 viber 혹은 whatsapp 등과 같은 여러 메신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통 '잘로'라고 발음하지만 남부지방에서는 '얄로'라고도 발음합니다. 이제 이 베트남 국민 메신저 어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간단하게 다운을 받으실 수 있으며, 한국 전화번호 인증을 통해서 계정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입을 하셔서 처음 들어가보시면 알겠지만 일반적인 메신져와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비슷하여 어려운 점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가입할 때 혹은 나중에 설정에 들어가서 베트남어, 영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딱 영어. 베트남어 이 두개만 지원하기 때문에 둘 중 익숙한 언어를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
번호 인증으로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갖고 있는 은행 계좌와 연동하여 잘로 페이를 사용할 수도 있구요. 결제 기능도 갖추어있다는 점이 아주 괜찮더라구요. 송금같은 것도 아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도 잘로에 계좌를 연동해둬야지 받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베트남 현지 은행 계좌여야합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현금으로 주는 게 아직은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나 서로 더 익숙한 것 같습니다.

 

사용하면서 여러가지 편의 기능을 느낄 수 있는데요. 카톡과는 약간은 다른 점들을 볼 수 있습니다.

 

1. 상대방이 접속 중이거나, 최종 접속해있던 시간이 뜬다.
2. 상대방이 타이핑할 때 typing... 이라고 뜬다.
3.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검색할 수 있다.(성별. 나이대별 필터가 있다.)
4. 이모티콘이 완전 많고 무료다.
5. 인스타의 릴스 같은 기능이 있다.(프로필 짧은 동영상)

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
대화내역. 친구 목록 등등... 스토리에 광고 올린 열쇠아저씨

이러한 기능들이 있는 건 사생활 보호(?) 그런 측면에서 좀 더 크게 신경쓰지 않는 베트남 문화가 반영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대부분의 기능들이 다 그런 쪽의 기능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사실 영상통화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는데. 베트남 현지인들은 video call 영상 통화를 정말 많이들 이용하는 점도 다른 점인 것 같습니다.

 

1. 내가 접속해 있는 경우 나를 보는 상대방은 접속되어있는 상태라고 프로필 옆에 초록색 동그라미로 표시가 됩니다. 또한 잘로를 꺼둘 경우 내 최종 접속 시간이 1 hour ago 이런 식으로 뜨구요. 물론 내가 원치 않을 경우 설정에서 이런 기능들을 off 해둘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끌 경우 나도 상대방의 접속 여부, 최종 접속 시간을 볼 수 없습니다. 내 접속 여부를 노출하기 조금 부담스러운 경우 설정에서 간단하게 끌 수 있습니다.

 

2. 상대방이 타이핑할 때 알 수 있습니다. 썼다 지웠다 하면 typing.... 이라고 떴다가 사라졌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약간 어색한 상황이나 뭐라고 적을지 고민하는 상대방의 모습이 보이는 듯한 느낌이 들 때도 있어요. 페이스북 메신저에도 이 기능이 있더라구요.

 

3. 우리가 알고 있는 카카오톡 친구 추천의 개념이 아니라 내 주변 반경 몇 km에 '나를 검색하는 것을 허용' 해둔 사람은 노출이 됩니다. 다시 말해 알 수도 있는 친구가 아니라 일면식도 없는 전혀 모르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뭔가 물건 파는 사람들도 있구요. 심심풀이용으로 쓰기는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연락해서 현지 사람을 만나는 건 정말 비추천입니다. 베트남에 오래 거주해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특정 목적이 있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4. 이모티콘의 경우 종류도 정말 다양하고 아무런 비용 지불없이 다운받아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지에서는 이모티콘은 당연히 무료지 이걸 누가 돈주고 사겠나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5. 인스타의 릴스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짧은 동영상으로 내 근황을 공유할 수 있고 이 동영상은 24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가 됩니다. 현지의 어린 친구들의 경우 이 기능을 많이 사용하더라구요. 또한 카카오 스토리와 같이 상태나 일상 글을 올릴 수 있는데요. 이걸로 홍보. 장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베트남의 국민 메신져라고 할 수 있는 잘로라는 어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인 문자메시지 보내는 것과 함께 이런 저런 SNS에 관련된 기능이 많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어플입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글로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