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는 천년의 수도라고 일컬어지는 아주 오래된 도시입니다. 현재도 베트남의 수도이고 정치. 행정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도시입니다. 한자로 하노이는 ‘하내‘(河內) 라고 하며, 강의 안쪽에 위치한 도시를 뜻하는데요. 참고로 베트남어도 한자를 기반으로 둔 언어라서 한자어가 상당히 많습니다.
현재는 대략 750만명의 인구가 있는 대도시입니다. 베트남은 프랑스의 식민지배를 받은 만큼 서구적인 느낌의 건물도 많이 남아있는데요. 그 이후 하노이는 한때 북베트남 공산군의 본부로 사용되었습니다.
다양한 역사적 배경을 토대로 도시에 볼만한 곳이 이곳 저곳 많이 있습니다. 그럼 하노이의 관광지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하노이 시티투어 관광지
하노이 일일투어 코스를 이용하시면 편하게 시티 투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구시가지(야시장, 맥주거리, 호안끼엠호수)
하노이를 방문한 배낭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 구시가지가 아닐까 싶은데요. 야시장, 길거리 음식, 맥주 거리 등 북적북적한 동남아의 밤 느낌을 물씬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동남아 지역 방문에 빼놓을 수 없는 야시장을 구경할 수도 있는 곳이구요. 야시장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다면 저렴한 가격에 기념품으로 구입해가셔도 좋습니다. 이곳에서는 많은 길거리 음식과 노상 카페, 길에서 작은 목욕탕 의자(?) 같은 의자에 앉아서 얼음이 담긴 맥주를 마시는 그런 곳이기도 합니다. 관광객 뿐만 아니라 현지인들에게도 아주 유명한 장소이기 때문에 앉아서 사람 구경을 하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금방 가는 그런 곳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근처에 있는 호안끼엠 호수 역시 한 번 방문해 볼 만 한 곳입니다. 호수를 거닐며 이런 저런 구경을 하기에 좋습니다.
위치 : 99 Hàng Gai, Hoàn Kiếm, Hà Nội 10000, Vietnam
서호(Hồ Tây)
하노이 도심 지역에 있는 서호는 관광객에게도 그리고 현지인들도 많이 찾아오는 장소입니다. 호수를 따라 고급 주택이 많이 있으며 우리가 잘 아는 쉐라톤, 인터콘티넨탈 호텔 등등 고급 호텔과 레스토랑이 많이 있습니다. 수천 년 동안 이 곳 주민들에게 인기 있는 장소였으며 하노이의 4대 성지 중 한 곳이기도 합니다 호수를 따라 나 있는 다리를 가보게 되면 가운데에 사원이 있는데요. 여기도 좋은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Tran Quoc Pagoda라고 불리는 이 사원을 들러 탑은 구경하시기를 추천드려요.
주소 : 46 Đ. Thanh Niên, Trúc Bạch, Tây Hồ, Hà Nội, Vietnam
탕롱 수상인형극장(Nhà Hát Múa Rối Thăng Long)
탕롱 수상인형극은 천 년 전에 논에서 시작된 농민 예술 형식의 전통 예술 공연이라고 합니다. 꼭두각시 인형을 소품으로 사용하여 논 물 속에 서서 농사와 같은 전통 모습이나 베트남의 전설들을 인형극으로 표현하는데요. 과거에 비해 지금은 더 많은 연출로 특히 자녀가 있는 가족 단위의 관광객들에게는 정말 좋은 여행의 코스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굳이 가족단위가 아니더라도 여행와서 해외 이색적인 공연보고자 한다면 이 공연은 괜찮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인형극에서 보던 인형도 기념품으로 구입을 할 수 있으니 추억에 남길 겸 하나 구입해가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입장료는 10만동으로 한화로는 대략 5천원 정도밖에 하지 않는 저렴한 가격입니다.
주소 : 57B P. Đinh Tiên Hoàng, Hàng Bạc, Hoàn Kiếm, Hà Nội, Vietnam
호치민 묘소(Lăng Chủ tịch Hồ Chí Minh)
베트남에 가장 유명한 인물이라고 한다면 '호치민'이 떠오르는데요. 이 호치민의 시신이 있는 곳이 이곳입니다. 보통 사회주의 체제의 국가들을 보면 기존에 사망한 정치 지도자를 밀랍처리해서 보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 곳 역시 그러한 곳이기에 관광차 방문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호치민은 사망 당시 화장하여 베트남 곳곳에 뿌려지기를 바랬다고 하지만 여러 정치적인 이유 등으로 인해 이렇게 호치민 묘소에 안치되었다고 하네요.
호치민 묘소는 바딘 광장이라는 큰 광장에 있습니다. 이 근방에 호치민과 관련된 곳들이 많으니 시간내어 천천히 둘러보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알아둬야할 사항 : 베트남에는 특이하게도 공공 기관을 갈 때도 그런 곳이 있는데 반바지나 슬리퍼를 신고 가면 입장을 못하게 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 곳도 그러하니 가실 때는 긴바지. 샌들이나 슬리퍼말고 신발신고 가시기를 바래요. 하절기(4월~10월)에는 07:30~10:30, 동절기(11월~3월)에는 08:00~11:00에만 출입이 가능하며 입장하는데 생각보다 오래걸리므로 서둘러서 방문을 하셔야 관람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주소: 2 Hùng Vương, Điện Biên, Ba Đình, Hà Nội 100000, Vietnam
호아로 수용소(Nhà pha Hỏa Lò)
하노이에 있는 과거 교도소, 포로 수용소 역할을 하던 건물입니다. 100년도 더 전에 프랑스인들에 의해 지어진 건물이라고 합니다. 프랑스 식민 시절 당시에는 정치범, 수감자들을 가두는 교도소의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북베트남군은 나중에 베트남 전쟁 중 전쟁 포로를 수용하기 위해 감옥을 사용하면서 미국 포로들이 비꼬는 표현으로 Hanoi Hilton으로 불렀다고 합니다.
현재는 박물관으로 사람들에게 공개되어있는 곳인데요. 원래는 이 건물이 더 컸는데 하노이 타워를 만들기 위해 많이 허물었다고 합니다.
주소 : 1 P. Hoả Lò, Trần Hưng Đạo, Hoàn Kiếm, Hà Nội, Vietnam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한 번 가볼만 합니다.
베트남 민족학 박물관
베트남은 1억에 가까운 인구가 있는데요. 한국 입장에서 보면 더 신기한 점은 공식적으로 민족의 수가 54개가 있다고 합니다. 하나의 민족으로 이루어진 한국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죠.
실제로도 현지 사람들의 주민등록증만 살펴보더라도 자신의 민족이 적혀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베트남의 다양한 민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곳이 이 민족학 박물관입니다. 민족학 박물관에서는 베트남의 민족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는 장소인 것 같습니다. 베트남에 있는 현대 박물관 중 상당히 잘 되어있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박물관 전시 좋아하시는 분들은 꼭 한 번 방문해보세요.
주소 : Đ. Nguyễn Văn Huyên, Quan Hoa, Cầu Giấy, Hà Nội 100000, Vietnam
문묘
공자의 위패를 모시기 위해 1070년에 세워졌으며, 1076년에는 베트남 최초의 대학으로 유학자를 양성하였다고합니다. 우리나라의 성균관과 같은 그런 곳인 것 같습니다.
이곳은 공자의 사찰 중 하나이며 베트남 최초의 고등 교육 기관이었던 곳입니다. 동남아시아이지만 유교가 전파되어 현지 문화에 영향을 주었던 유교 문화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좌우로 거북이들이 쭈욱 있는데, 여기에는 1442년~1787년간 과거에 합격한 사람의 명단이 새겨진 것 이라고 합니다. 오래된 문화재인만큼 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주소 : 58 P. Quốc Tử Giám, Văn Miếu, Đống Đa, Hà Nội 100000, Vietnam
함께 보면 좋은 글
'베트남 > 베트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남아시아 국가별 수도 (0) | 2022.08.16 |
---|---|
베트남 달랏 _ 가 볼만한 관광지 (0) | 2022.07.31 |
베트남 국가 원수는 누구일까 (0) | 2022.07.26 |
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 (0) | 2022.07.22 |
베트남에 살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팁 (0) | 2022.07.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