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이야기/세계 상식

카타르는 어떤 나라일까요

by 알고싶은 날개 2022. 9. 2.

카타르 국가 정보

중동에서 처음으로 월드컵이 개최되는 국가인 카타르. 카타르 들으면 카타르 항공이 떠오르는데요. 그 외에는 아직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나라인데요. 카타르(Qatar)는 알파벳 Q로 시작하는 단 하나의 국가라고 합니다. 카타르라는 나르의 인구. 지리. 경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타르 지리적 위치

사우디아라비아 반도카타르

카타르는 중동 지역에 위치해있습니다. 크게는 아라비아 반도에 있는 국가이며, 나라 자체가 3면이 페르시아만을 접하는 카타르 반도를 형성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주변국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 UAE, 바레인을 두고 있습니다.

지도상으로 보듯 면적이 큰 나라는 아닙니다. 카타르 면적은 대략 11,000 제곱 킬로미터로 대한민국의 10분의 1 수준. 경기도 만한 사이즈라고 합니다. 지도상으로 보듯 국토 대부분이 사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카타르 수도 도하(Doha)

도하라고 하면 2006년 아시안게임이 열렸던 도시인데요. 이곳, '도하'가 카타르 수도입니다. 다가오는 2022년 월드컵이 열리기도 하며, 향후 2030년에 열리는 아시안 게임 역시 도하에서 개최가 된다고 합니다.

카타르 국기
카타르 국기

카타르 경제

카타르는 1인당 소득 수준이 높은 국가로도 유명한데요. 규모나 인구가 작은 나라에서 월드컵이 열리고, 아시안게임이 열리는 곳인 만큼 높은 소득 수준과 높은 국가 경제의 수준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2022년(IMF 기준) 세계 5번째로 높은 84,514$(약 1억 1300만원)의 높은 1인당 GDP를 보입니다.

천연가스

카타르의 경제 기반은 천연가스입니다. 엄청난 양의 천연가스를 가진 자원 부국으로 카타르에서는 대학 졸업한 국민에게는 집을 무료로 빌려준다고 합니다. 수도세, 전기세, 의료비, 교육비 등등 많은 혜택이 무료로 제공되고 소득세도 면제가 되는... 그런 나라입니다. 세계 가스 매장량의 15%가 카타르에 있고, 향후 200년간 채산이 가능할 정도로 많이 있다고 합니다. 자원적으로 정말 부러운 나라라는 생각이 드네요.

 

카타르 인구

인도 사람들

카타르의 인구는 대략 300만명정도 입니다. 하지만 인구 구성이 이중 30만 명 정도만 카타르 국적의 사람이고, 나머지는 외국계 출신 노동자들이 대다수를 이룬다고 하는 구조입니다. 이중 가장 많은 외국인은 인도 출신이라고 합니다. 이외에 파키스탄, 남아시아 쪽 이주 노동자들이 많다고 하네요.

 

이슬람

카타르 종교

카타르는 기본적으로 이슬람 국가입니다. 이슬람교를 국교로 삼고 있지만, 이슬람 국가 중 몇 안 되는 가톨릭 교회를 허용을 한 나라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1인당 GDP가 높은 나라 _ 잘 사는 나라

1인당 GDP 세계 순위 1인당 GDP가 높은 나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라 전체 GDP 순위와는 많이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요. 1인당 GDP는(국내총생산) 한 나라의 영역 안에 있는 모든 경제 주

saigoni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