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이야기

유럽 - 아프리카 지브롤터 해협은 왜 연결되지 않을까?

by 알고싶은 날개 2023. 5. 31.

유럽과 아프리카는 지중해를 마주하고 아주 가까이 있는 두 대륙입니다. 그 중에서도 지중해 끝자락에 있는 지브롤터 해협은 최단거리가 단 14km로 굉장히 가까운 거리(유럽 : 스페인, 아프리카 : 모로코)에 있는데요. 14km 정도라면 충분히 연결이 될만한데 왜 두 대륙은 연결이 되지 않은 걸까요? 이유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럽 - 아프리카 지브롤터 해협은 왜 연결되지 않을까?

앞서 언급한대로 최단 구간의 거리는 겨우 14키로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 해협을 지브롤터 해협이라고 부르는데요. 14km 정도라면 차로는 15분 내외가 소요되는 구간에 우리나라에 있는 인천대교만 놓고 보더라도 21km로 다리를 충분히 지을만 한 거리라 생각이 듭니다.

 

 

더군다나 유럽과 아프리카를 연결하게된다면 대륙간에 여행도 육로로 아주 쉽게 이동이 가능하며 관광업 물류의 이동과 같은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이 두 대륙은 연결이 되지 않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럽과 아프리카가 연결되지 못하는 이유

지브롤터 해협

1. 깊은 수심

보통 바다에 대교를 놓게 되면 구간 구간마다 기둥을 심고 다리의 하중을 지탱하게 됩니다. 하지만 지브롤터 해협의 깊이는 900m내외 입니다. 약 1km에 달하는 수심은 심해로 분류가 됩니다. 빛조차 들어오지 않고 수압은 지상에 비해 약 100배 수준에 이른다고 해요. 우리나라와 중국 사이의 서해(약 150m) 깊이와 비교해보면 아주 좁은 구간임에도 수심이 상당히 깊은 편임을 알 수 있어요.

그렇다고 이런 수심에 기둥을 세우는 것이 불가능은 아니지만, 비용이 기하 급수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수심은 양 대륙을 잇기 어렵게 만드는 첫번쨰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강한 해류

지브롤터 해협을 기준으로 왼쪽은 대서양, 오른쪽은 지중해가 있습니다. 이 두 바다가 만나는 곳이 지브롤터 해협 구간인데요. 따라서 바닷물의 염도와 밀도가 달라 바닷물이 서로 섞이면서 해류가 상당히 빠른 속도를 갖게 됩니다그렇다고 바닷물이 섞이게 되는 이유로 해류가 일정하게 예측이 되는 것도 아니기에, 예측도 어려운 해류가 항상 빠르게 흐른다는 점이 있어요.

 

 

3. 잦은 지진

이 지역은 지진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지역입니다. 1755년에는 진도 9.0의 대지진이 발생한 전례도 있다고 하는데요. 애써 두 대륙을 연결해 두었는데 지진으로 인해 피해를 입을 수도 있는 리스크가 있다는 점은 다리 건설을 어렵게 하는 또하나의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해저터널은?

다리가 아니라면 해저로 내려가서 터널을 짓는 것도 다른 대안이 될 수있습니다. 실제로 스페인과 모로코에서는 양국간에 해저터널을 향후 짓는 것에 대해 이미 합의를 한 적이 있다고 해요. 해저 터널을 건설하는데에 가장 어려운 점은 가장 먼저 언급한 수심이 걸림돌로 작용을 합니다. 1km에 가까운 깊은 바다에 무언가를 건설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위험하고 공사가 얼마나 소요될지 예측조차 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지브롤터 해협
지브롤터 해협의 바다

경제성의 문제

경제적인 요소 이러한 기술적인 어려운 점이 있더라도 경제성이 확실하다면 충분히 지을 수 있겠죠. 여전히 겨우 14km의 거리에 다리가 놓아지지 않았다는 점은 유럽-아프리카를 연결했을 때 경제적 효과가 들어가는 비용에 비해 적기 때문에 아직도 없는 것일수도 있는데요.

 

 

이미 지중해 전역을 따라 수많은 페리, 비행기, 보트가 두 대륙을 오고 가고 있기 때문에 현재도 딱히 불편함 없이 많은 교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존에 잘 자리잡고 있는 교통 수단이 많이 있기 때문에 많은 비용을 들여가며 해협을 이을 필요가 있을까 싶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문제

유럽에 주요 이슈로 아프리카에서 넘어오는 불법 이민자의 문제가 항상 따라옵니다. 지금 현재에도 수많은 아프리카 빈민국의 사람들이 유럽으로 불법적인 경로로 입국을 위험을 무릎쓰고 하고 있는데요. 만일 다리가 지어진다면 불법 이민자의 유입이 더 많아질테고 이렇게 되면 유럽 전역에 큰 골칫거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도 수많은 아프리카 사람들이 조그만 고무 보트 하나 타고 지중해를 건너고 있다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세계 원수 지간인 국가들

세계에 있는 원수 지간이라 불릴 만큼 사이가 안 좋은 나라들이 있는데요. 우리 나라 역시 북한, 일본, 중국 등 가까운 주변 나라들과 관계를 맺고는 있지만 사이가 좋아 평화 무드일 때도 있고

saigonia.tistory.com

 

 

알래스카가 미국 땅인 이유

미국에는 알래스카 땅이 있죠. 미국에서 가장 큰 주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알래스카는 과거에는 러시아의 땅이었다고 합니다. 미국은 알래스카(한반도의 7배 크기)라는 거대한 땅을 전쟁이 아닌

saigonia.tistory.com

 

 

달라이라마는 어떤 존재일까?

달라이라마는 티베트 불교의 최고 수장을 말하는데요. 실질적인 티베트의 통치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교 국가인 티베트의 최고 지도자 달라이 라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라이

saigoni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