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이야기

태국어 숫자 읽는 방법[태국어 기초]

by 알고싶은 날개 2023. 8. 4.

태국어로 숫자를 세는 기초적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국을 여행하는 분들이 정말 많지만 숫자 세는 기본적인 방법도 모르고 여행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관광지나 대도시 같은 곳에서는 외국인들이 워낙 많이들 방문하는 국가이기도 하기 때문에 영어로만 숫자를 표현해도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태국을 여러 차례 방문을 하거나 조금만 더 태국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숫자 세는 법을 알아두면 정말 좋은데요.

우선 숫자를 소리내어 발음하는 방법에 앞서 태국어에는 아라비아 숫자 말고 태국 고유의 숫자가 있습니다. 국가기관, 관공서, 표지판, 계약서 등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숫자로 약간 더 공식적인(?) 그런 곳에 숫자를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달력에 있는 태국 숫자

특히나 일상적으로는 달력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그런 숫자입니다. 태국 고유 숫자 표기도 이참에 알아두시기를 바라요.

 

태국 고유 숫자는 이렇게 표기합니다.

0
1
2
3
4
5
6
7
8
9

태국어 숫자 읽는 방법

0
1
2
3
4
5
6
7
8
9 까오
10

발음이 한국어와는 많이 다른 강한 된소리가 많이 나게 때문에 처음 배우면 어색할 수 밖에 없는데요. 태국어에도 성조가 있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발음과 성조는 구글 번역기에서 확인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외국인이 태국어를 한다는 가정하에서는 위 표를 보고 그냥 읽더라도 현지인들도 다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음하실 수 있을 거에요.

 

10이상의 숫자 읽는 방법

10 이상으로 넘어가면 두 가지 예외 법칙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한국어와 비슷하게 세어 나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4의 경우에는 10과 4를 합해서 [씹 씨]라고 읽습니다. 그렇다면 19는 [씹 까오]가 되고요. 54는 

 

다만 10 이상일 때 1의 자리에 1이 오는 경우에는 [능]이 아닌 [엣]으로 발음을 합니다. 그러니까 11이라면 [씹 능]이 아닌, [씹 엣]으로 읽는 것이죠.

 

또한 20이상 일 때 십의 자리에 숫자 2가 오면 [썽] 대신 [이]로 읽습니다. 그러니까 20은 [이 씹]으로 읽는 것 입니다. 한국어와 약간(?) 비슷하게 들리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21이라고 한다면 [이 씹 엣]이 되는 것이죠.

 

예외인 20을 제외하고는 30, 40, 50 등등은 [쌈 씹], [씨 씹], [하 씹]... 으로 쭉쭉 세어보면 됩니다.

 

100 이상의 숫자 세는 방법

100 (능) 러-이
1,000
10,000
100,000
1,000,000

 

100 단위 이상에서는 앞에 단순하게 처음 배운 기본 숫자를 붙이는 것 만으로 숫자를 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800 이라고 한다면  [뺏 러이] / 2,000을 읽는다면 [썽 판] ... 이런 식으로 간단하게 숫자를 읽을 수 있습니다.

 

요정도만 알아두더라도 여행 중 태국어로 숫자를 읽는 것에는 충분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즐거운 태국 여행하시길 바라요.


함께 보면 좋은 글

 

태국의 끽문화는 뭘까?

태국에는 두번째 애인이라고 부르는 끽(กิ๊ก)문화라는게 있습니다. 태국은 동남아 국가로 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상당히 개방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유교 문화에 한국

saigonia.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