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이야기/세계 상식

가나는 어떤 나라일까요?

by 알고싶은 날개 2022. 10. 9.

아프리카 서쪽에 위치한 가나. 가나 초콜릿으로 우리에게 더 친숙한 이 나라는 서아프리카에 있는 공화국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가나 초콜릿은 실제로 가나에서 코코아를 수입해 와서 가나 초콜릿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가나 공화국(Republic of Ghana)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나에 대해...

가나의 수도는 아크라라는 도시입니다. 앞서 서두에 언급한 데로 서아프리카 지역에 위치해있습니다. 해안가는 기니만과 대서양에 접해있는 나라입니다. 위치적으로 아프리카에서 굉장히 중요한 지역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사하라 사막 이남 지역에 있는 지역 중에 현재의 가나 영토에 가장 먼저 정착을 한 곳이라고 해요.

처음 유럽인들이 가나에 도착했을 당시, 가나에는 수많은 황금 원석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까지도 황금해안(Gold Coast)이라고 불리는 지역이 있기도 합니다. 유럽 열강이 가나에 도착해 자원을 약탈해가게 되었는데요. 처음 도착한 포르투갈, 그리고 이후 네덜란드, 스웨덴 덴마크 영국 프랑스 등 여러 유럽 열강 지배해 자원을 수탈했습니다.

또한 이 지역하면 떠오르는 게 노예무역인데요. 해안을 따라 수많은 흑인 노예가 팔려갔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이후 1957년 가나는 정식적으로 독립을 맞이합니다. 독립 당시 독립운동을 주도하며 실질적으로 가나의 독립을 이끈 지도자 콰메 은크루마가 초대 대통령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독재 정치로 인해 1990년까지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이 되다가 1992년이 되어서야 헌정 복귀를 하면서 정치적으로 안정기에 접어들게 되었다고 해요.

 

가나의 문화

가나의 인구는 대략 3천만 명이 약간 넘는 수준입니다. 가나가 위치한 서아프리카 지역의 국가들은 대부분 프랑스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나라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나는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가나는 교육열이 아프리카 국가들 중에서도 상당히 높아 세계적으로 교육의 질도 준수한 편이라고 합니다. 종교적 특징으로는 가나 국민의 70%는 기독교를 믿으며 두 번째로 많은 종교 비율은 이슬람인데요, 이슬람 중에서도 온건한 수니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나는 종교적으로 어느 정도 자유를 보장받고 있기 때문에 종교 갈등은 심하지 않은 안정적인 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나의 부패인식지수 세계 78위 수준으로 준수한 편이라 동남아시아의 인도네시아(89위), 베트남(117위)에 비해 부패인식지수도 좋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가나인 들은 소득의 40%에 가까운 금액을 교육에 투자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미국, 유럽 등 해외로 유학을 가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이웃 국가 나이지리아와 더불어 서아프리카 경제 강국으로 평가됩니다. 특히나 카카오의 경우 세계 2위 생산량을 자랑하는 국가이며 카카오 수출액이 40%를 차지하는 나라입니다. 이외에 커피, 바나나, 캐슈너트 등등 작물들이 많은 수출 비중을 차지합니다.

가나의 관광업도 주요 외화벌이 요소 중 하나인데요. 가나 해안을 따라 있는 호텔 리조트의 경우, 아프리카 지역 중에서 굉장히 친절한 편에 속해 이용객들에게 높은 서비스 수준을 보인다고 합니다.

가나의 유명인

가나 축구선수 마이클 에시엔

가나에 가장 유명한 사람을 꼽자면 축구선수 마이클 에시엔(1982년생) 선수가 있는데요. 가나를 대표하는 축구 선수입니다. 마이클 에시엔 선수의 가장 커리어 하이는 첼시에 소속된 시절로 볼 수 있습니다. 당시 첼시에서는 구단 최고액 영입 기록을 경신하며 입단을 한 선수로 2006년 당시 FIFA 올해의 선수 후보, 발롱도르 후보로도 지명이 될 정도로 높은 클래스를 보여줬습니다.

코피 아난

또 다른 유명인으로 UN 사무총장을 역임했던 코피 아난을 들 수 있습니다. 코피 아난은 가나 출신으로 UN 7대 사무총장으로 역임했습니다. 역대 사무총장 중에서도 아주 높은 평가를 받으며 2001년 가나 최초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인물입니다. 유엔 사무총장으로 유엔 개혁과 에이즈 확산 방지, 빈곤 퇴치, 아프리카 내전, 분쟁지역 중재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프리카의 인구와 아프리카 주요 국가 인구

검은 대륙으로도 불리는 아프리카. 오늘은 이 아프리카 대륙의 인구와 인구가 많은 주요 국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아프리카의 총인구는 대략 13억 5천만으

saigoni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