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베트남 정보

2023년 베트남 공휴일

by 알고싶은 날개 2022. 10. 28.

2023년 베트남 공휴일 정리

 

2023년 베트남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 많은데요. 올해는 작년과는 다르게 새해부터 해외 여행을 준비해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2023년 베트남 공휴일에 대해 알아보고 공휴일과 관련해서 몇 가지 여행 관련 팁들을 적어보도록 할게요. 확인하시고 여행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3년 베트남 공휴일

 

1월 1일 - 2일 신정 2일 연휴

1월 20일 - 1월 26일 구정(Tết) 7일 연휴

4월 29일 - 5월 2일 흥왕기념일 해방기념일 노동절 4일 연휴

9월 2일 - 9월 4일 독립기념일 3일 연휴

 

1월 1일 카운트 다운하고 터지는 불꽃

1월 1일 새해에는 도심지역에서 불꽃을 터뜨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사람이 정말 너무 많고 복잡해서 직접 보러 가는 건 추천드리지는 않지만, 현지인과 동행을 하는 경우라면 가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의 공휴일은 '설날(Tết)'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생각을 하면 될 것 같아요. 설날의 경우 우리나라의 설날과 동일한 일자를 공휴일로 하는데 앞뒤로 더 길게 쉽니다. 매년 대략 7일~10일 정도는 쉬는데요. 이 때는 많은 현지인들은 설날에는 고향으로 내려갑니다. 옛날 한국에 민족대이동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고향으로 내려갑니다. 그것도 오토바이에 짐을 바리바리 싸서 타고 내려가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작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설날에 내려가지 못한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올해는 아마 더 많이 내려가지 않을까 생각을 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뗏(Tết)'으로 부르는 베트남의 설날의 경우에는 도시지역(하노이, 호찌민 등)에는 문을 닫는 가게들도 생각보다 많고 거리에 사람도 많지 않아 생각보다 한적한 풍경이 연출이 됩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주요 도시 지역으로 방문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다 문을 닫는 건 아니고 여행하는 데에 불편한 정도는 아니지만 여행하기에 좋은 시기는 아니라고 생각이 들어요. 오히려 옆 나라인 태국은 한국의 설날과 겹치기 않기 때문에 설날에 가는 동남아 여행은 태국이 더 낫지 않을까하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 물론 베트남을 여러 번 방문해보신 분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또 다르겠지만요.

 

베트남은 아직까지 주 6일제로 운영되는 곳이 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휴에 더 쉬고 싶은 마음이 크지 않을까 싶어요.

베트남 공휴일은 아니지만 기념하는 날

2월 14일은 발렌타인 데이로 베트남에서도 역시 기념을 합니다. 꼭 초콜릿을 주는 것보다는 꽃 선물을 많이 하더라고요.

여성의 날

3월 8일 / 10월 20일 여성의 날. 3월 8일은 국제 여성의 날, 10월 20일은 베트남 여성의 날입니다. 이 두 날에는 꽃을 들고 다니는 현지 남녀를 정말 많이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전통의상인 아오자이를 입은 여성도 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10월 30일 할로윈 - 할로윈 역시 기념을 합니다. 할로윈은 한국과 비슷한 느낌이 아닐까 싶어요. 한국 역시 우리나라 휴일은 아니지만 기념을 해서 분장하고 귀신 옷 입는... 그런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클럽이나 펍을 가더라도 약간 축제 느낌으로 여행 온 분위기를 더 느낄 수 있습니다.

 

12월 25일 크리스마스 - 베트남의 크리스마스는 빨간날은 아닙니다. 다만, 크리스마스를 기념은 합니다. 더운 나라에서 맞이하는 크리스마스는 약간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더라고요. 더워서 땀이 나는 날씨지만, 캐롤이 들리고 트리 장식도 이곳저곳에서 볼 수 있는 그런 이색적인 느낌이 있는 것 같아요.

 

공휴일 정리

1월 1일 - 2일 신정 2일 연휴
1월 20일 - 1월 26일 구정(Tết) 7일 연휴
4월 29일 - 5월 2일 흥왕기념일 해방기념일 노동절 4일 연휴
9월 2일 - 9월 4일 독립기념일 3일 연휴

함께 보면 좋은 글

 

베트남어 회화 _ 베트남어로 사랑해요

베트남어 연인 관계 표현 베트남을 자주 방문하다가 어느샌가 베트남에 연인을 두고 있으신 분들이나 베트남 사람과 국제결혼까지 하신 분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베트남어로 '사랑해

saigonia.tistory.com

 

댓글